📌멘탈레터 제094호

FAQ 게시판
💭 먼지가 쌓이면 어떻게 되나요?
먼지가 쌓인 멘탈레터는 더 이상 읽을 수 없어요. 발행된 시점으로부터 24시간 안에 읽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이제는 의미가 없어진 것

조급해진 학생들에게

수능이 다가오는 것이 점점 더 체감이 되는 시기입니다.
얼마나 간절한가요? 얼마나 더 간절해졌나요? 그 간절함이 독이 되고 있진 않나요?
저는 지금까지 멘탈레터를 통해 간절함을 많이 언급했습니다. 간절함은 행동으로 이어진다고, 간절한 학생들이 더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이죠.
그런데 9평 이후부터의 간절함은 의미가 없습니다. 당장에 닥친 상황 앞에서 너 나 할 것 없이 가지게 된 간절함이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요?
이제까지는 간절함을 가진 학생들은 행동으로 그 간절함을 증명해왔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부터는 간절함이 조급함으로 이어집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렇기 때문에 지금 시기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내가 가진 간절함이 나를 어디로 이끌고 있는지를 잘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이제는 조금 더 냉정하고, 건조하게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후회와 조급함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에게 이런 말을 하는 저조차도 살아가며 많은 후회를 하며, 조급함을 느낄 때도 많이 있습니다. 후회와 조급함을 느끼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감정 속에서 허우적대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평정심입니다.
지금껏 멘탈레터를 통해 간절함만큼이나 많이 강조해 온 가치입니다. 이성적 사고 훈련을 통해 부정적 감정의 증폭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 말씀드렸었죠. 그리고 그 힘이 바로 멘탈이라는 사실 또한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말씀을 드려왔습니다.

되찾읍시다

9월 평가원 모의고사를 친 후 아직도 쓰러져 있는 학생들이 있나요? 후회와 조급함이라는 감정에 허우적대고 있는 학생들이 있나요?
그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계속 그래서는 안 됩니다. 오늘로써 끝냅시다. 하루 동안 오늘의 멘탈레터의 내용을 곱씹으며 평정심을 되찾읍시다.
일어섭시다. 그리고 오늘도 걸어가 봅시다.
AMATDA 노력을 실력으로, 온전히.

멘탈레터 방명록

설정 시간 이후 24시간 카운트다운

타이머 조정용 H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