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높이는 검증된 방법
나는 왜 이럴까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자꾸 잡생각이 나고 집중이 안 되는 학생들이 있을 거예요. 스스로도 정말 변화하고 싶은데 막상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를 하면 집중이 잘 안 되니까 스스로가 참 밉고 속상할 겁니다.
무엇보다 답답한 것은, 그럴 때마다 “나는 왜 이럴까?” 아무리 고민해봐도 이유를 모르겠다는 거죠. “이번에는 정말 간절한 것 같은데 왜 이럴까, 역시 나는 안 되나 보다…”라는 우울감에 젖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런 고민은 여러분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학생들이 하고 있는 고민입니다. 해마다 이러한 집중력 문제로 고통받는 많은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해 온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멘탈레터를 시작해보려 합니다.
제가 오늘 여러분께 소개할 방법을 통해 집중력 향상을 경험한 학생들이 이런 말을 꼭 하더라구요.
자신이 집중이 잘 안 되는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이라는 건 상상도 못 해봤고 ‘솔직히 이런 간단한 이유 때문에 내가 이런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는 게 맞을까? 진짜로 이 사람이 하는 말이 맞을까?’라는 의심이 들었대요. 그런데 진짜 신기하게 집중력이 점점 늘어나는 게 느껴진다고,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졌다고, 문제를 해결해줘서 너무 고맙고 솔직히 처음엔 의심했는데 죄송하다고 말합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말하게 될 겁니다.
간절함이 집중력을 올려줄까요?
집중은 간절함, 열정과 같은 감정을 통해 얻어지는 게 절대 아닙니다.
집중은 철저한 이성적 사고의 반복을 통해 학습되는 겁니다.
여러분은 감정을 학습할 수 있으신가요? 여러분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된 감정을 실천할 수 있으신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수많은 동기부여 영상을 볼 때마다 가슴 속에서 끓어오르는 열정을 느꼈을 텐데 왜 아직도 이런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그때 그 감정을, 그 열정을 여러분이 원하는 때에 당장 실천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왜 그렇게 매번 자신을 탓하고 있나요?
우리는 인정해야 합니다. 순간 다가오고 어느새 사라져버리는 감정으로는 진정한 변화가 일어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감정과 달리 논리적·이성적 사고는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해서 실천할 수 있죠.
저에게 상담을 요청한 학생들의 집중력 문제를 해결해 준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 방법은 학습이 가능합니다. 근데 처음 듣고 바로 이해되지는 않을 겁니다. 혹시나 이해가 된다고 해도 믿기지는 않을 거예요. 부정하고 싶을 거예요. 제가 말도 안 되는 말을 한다는 생각이 들고 제가 차라리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 믿고 싶을 수도 있어요.
읽다가 중간에 말도 안 된다며 나가도 괜찮습니다. 근데 집중이 안 돼서 또 다시 괴로워지면 언제든 다시 찾아오세요.
솔직해져야 합니다
목표가 확고하고 정말 간절해서 열심히 하고 싶은데 집중이 안 되고 자꾸 잡생각이 난다는 말 그거 거짓말이에요.
집중이 안 된다는 건
공부가 하기 싫어서 그런 겁니다.
벌써부터 반박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열심히 하고 싶은데 집중이 안 되고 자꾸 잡생각이 난다는 말. 그 말 다 거짓말이에요. 여러분은 집중을 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집중을 하고 싶지 않아서 집중이 안 되는 원인을 스스로 찾고 있는 거예요. 그 원인을 찾고 있는 상황에서는 집중을 안 해도 되니까요. 즉, 집중을 하지 않기 위해 집중이 안 되는 원인을 찾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이 진짜 집중하고 싶으면 집중이 안 되는 원인을 찾으려 하는 행동부터 그만 두셔야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이렇게 하세요
이것만 반복하면 해결됩니다
우선 집중이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하세요. 여기서 중요한 건 짜증, 자책, 이런 감정으로 반응하지 말고, 왜 이런 걸까 이유를 찾으려 하지 마세요. 그냥 이성적으로 받아들이세요.
지금 집중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구나.
여기까지만 하세요. 집중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집중이 안 된 그 상태로 그냥 하던 공부를 다시 하세요. 그러다 또 집중이 안 되잖아요? 몇 번이고 반복하면 됩니다.
감정은 배울 수 없고, 내가 원하는 순간에 불러올 수 없어요. 하지만 이성적 사고 과정은 학습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순간에 나의 의지로 실천할 수 있어요.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왜 이런 걸까 이유를 생각하지 말고 “지금 집중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구나.” 이걸 이성적으로 인지하고 받아들이세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데 여기까지만 하세요. 그 순간에 집중하려고 절대로 노력하지 마세요. 그냥 집중이 안 된 그 상태로 하던 공부 다시 하면 됩니다. 이걸 반복해서 실천해보세요. 몇 번만 해보더라도 저한테 이렇게 말하게 될 겁니다.
쌤 감사해요. 근데 저도 솔직히 의심했었어요.
오늘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AMATDA
Less pain, Yes gain.
▼
멘탈레터 방명록 (PICK)
Load more
멘탈레터 방명록 (ALL)
Lo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