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질문) 외워도 계속 까먹는데 단어장을 몇번을 돌려야 다 알게되는 건가요? 영어 단어가 쌓이는 게 맞긴 한가요?
단어장 몇 회독 정도 하면 될까요? 의 답변 중 일부를 인용해서 간단히 답변을 해보겠다.
(수학적인 답변)
이렇듯, 회독이 거듭될수록 암기된 단어의 양이 쌓이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기에 불안해 하지 않아도 괜찮다.
그런데 사실 진짜로 안 쌓인다고 생각해서 질문을 하기보다는 우리는 이 질문 아래에 있는 학생의 답답함에 답변을 주고 싶다.
사실 수학적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학생들은 안다. 회독하면 당연히 쌓이겠지.
이걸 몰라서 질문한 게 아니라, 결국 까먹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1회독을 해나가면서 이미 지치기 때문이다. 단어 학습이 싫어지고 단어학습 자체에 대한 회의감마저 들기 때문이다.
1회독을 제대로 해낼 수 있는 학생이라면 2회독, 3회독은 그리 어렵지 않다.
1회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까먹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학생들도 까먹는 것이 당연하다는 건 잘 안다. 그런데 단어는 특히나 까먹는 것에 더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숫자에 압도 + 단어도 이렇게 안되는데 + 너무나 공들여서 외웠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2. 대부분의 단어 암기법이 단어를 쌓아간다는 관점에서만 다루기 때문에 끝이 없다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아는 단어가 쌓인다는 것은 모르는 단어가 줄어든다는 것과 정확히 일치한다. 모르는 단어를 줄여간다면 아는 단어는 자연스럽게 쌓이는 것이라는 관점을 적용해서 단어를 암기해야 한다. 비슷한 것 같지만 전혀 다르다. 이 관점을 적용한 단어 암기 방법은 여러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켜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