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레터 (930명)
멘탈레터란?

세 번째 에피소드

모퉁이 이야기 EP 03

이런 생각해 본 학생들 없나요?
간질간질찌릿찌릿… 도움이 엄청 되는데 아침마다 포스트잇에 옮겨 적는 게 너무 귀찮아요!!
네, 그럴 수 있어요. 그래서 이런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세 가지 조언을 드리려 합니다.
1.
이전에 느꼈던 고통과 스트레스를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지금 우리가 느끼는 귀찮음은 그에 비해 아주 사소한 감정입니다. 하루 5분이면 해결할 수 있죠.
2.
그렇지만 그러한 귀찮음마저 해결해드리기 위해 저희 아맞다 팀이 노력 중입니다. 여러분이 매일 아침 포스트잇에 단어를 옮겨 적지 않고도, 매일 40개의 단어들을 책상 모퉁이에 붙여 놓을 수 있는 도구를 제작 중이랍니다. 기대해주세요
3.
그렇다고 그때까지 마냥 기다리게 할 순 없으니, 이 도구 없이도 매일매일의 귀찮음에서 해방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주 간단합니다. 매일매일 쓰지 말고, 하루를 정해서 일주일 동안 외울 단어들을 미리 포스트잇에 적어 놓으면 됩니다. 매일매일 적어야 하는 귀찮음이 문제라면 몰아서 한 번에 미리 적어두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물론 저희가 준비 중인 도구를 활용하면 적는 귀찮음으로부터도 완전히 해방될 수 있을 거예요. 기대해주세요ㅎㅎ
자, 이제 모퉁이 이야기의 세 번째 에피소드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세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다의어의 고통으로부터 여러분을 해방시켜드릴 거예요.
마찬가지로,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퀴즈에 답할 수 있다면 여러분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미리 축하드려요.
한 학생이 수열 개념을 처음 배웠습니다. 가지고 있는 문제집의 수열 단원을 펼치니 2점, 3점, 4점 기출 문제들이 섞여 있습니다.
Q1. 수열 개념을 처음 배운 이 학생은 어떤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할까요?
① 순서 없이 주어진 대로
② 2점 기출 문제
③ 3점 기출 문제
④ 4점 기출 문제
네. 당연히 2점 문제부터 풀어야겠죠. 우리 모두가 정답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 퀴즈입니다.
Q2. 이 학생의 목표는 수학 1등급입니다. 어떤 문제가 가장 중요할까요?
① 전부 중요하다
② 2점 기출 문제
③ 3점 기출 문제
④ 4점 기출 문제
네. 전부 중요합니다. 2점 문제만 풀어서는 1등급을 받을 수 없고, 3점 문제만 풀어서도 1등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4점 문제를 풀 수 있어야 1등급을 받을 수 있겠죠. 하지만, 4점 문제를 풀 실력을 쌓기 위해 3점 문제를 풀어야 하고, 3점 문제를 풀 실력을 위해선 2점 문제를 통해 기본기를 단단히 다져야만 합니다.
우리 모두가 정답을 알고 있습니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문제는 없습니다. 이제, 마지막 퀴즈입니다.
Q3. 수열 개념을 처음 배운 1등급이 목표인 이 학생은 어떤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할까요?
① 순서 없이 주어진 대로
② 2점 기출 문제
③ 3점 기출 문제
④ 4점 기출 문제
여러분은 정답을 말할 수 있습니다. 1등급이 목표라면 모든 문제가 중요합니다. 1등급이 목표라면 4점 문제도 풀어야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2점 문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단어를 외울 때 느끼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이런 이유 때문이라는 생각, 혹시 해본 적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다행이네요. 여러분은 이미 정답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정답을 단어에도 적용시킨다면 당장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중요도와 순서를 구분하지 않을 때 스트레스는 증폭됩니다.
자, 아래에 7개의 단어가 있습니다. 각각의 단어는 2점 단어 또는 4점 단어입니다. 각각의 단어가 몇 점 단어인지 판단해보세요. 여러분은 이미 판단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stronomy 천문학
object 물건, 목적, 객체; 반대하다
take on ~을 떠맡다, ~을 고용하다, (특정한 특질을) 띠다
persuade 설득하다
envelope 봉투
feature 특성, 이목구비, 특집 기사
sufficient 충분한
정답
2점 단어
astronomy 천문학
persuade 설득하다
envelope 봉투
sufficient 충분한
4점 단어
object 물건, 목적, 객체; 반대하다
take on ~을 떠맡다, ~을 고용하다, (특정한 특질을) 띠다
feature 특성, 이목구비, 특집 기사
어려우셨나요? 그렇지 않았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마지막으로 두 가지 질문을 던져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영어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단어가 중요할까요?
① 전부 중요하다
② 2점 단어
③ 4점 단어
네. 전부 중요합니다. 정답은 ①번이죠. 이제 두 번째 질문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영어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단어들을 먼저 외워야 할까요?
① 순서 없이 주어진 대로
② 2점 단어
④ 4점 단어
여러분은 정답을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표를 위해 모든 단어가 중요합니다. 4점 단어도 외워야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2점 단어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순서 없이 주어진 대로 외워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학생들이라면 그렇게 외워도 됩니다. 수학 문제와 달리 단어는 2점 단어를 외우지 않는다고 해서 4점 단어를 외울 수 없는 건 아니니까요. 그러나 지금껏 순서 없이 주어진 대로 외우며 스트레스를 받아왔다면, 이제는 중요성과 순서를 구분할 때입니다.
다의어의 고통은 다의어 자체에 있지 않습니다. 다의어를 언제 외우냐에 따라 다의어가 주는 고통은 엄청 커질 수도, 아주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간질간질을 위해 노란색 포스트잇에 단어를 옮겨 적을 때, 외우기 어려울 것 같은 단어들은 과감하게 지나치세요. 괜찮습니다. 쉬운 단어부터 외우는 것은 나약함아닙니다. 쉬운 단어부터 외우는 것은 비겁함아닙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지키려는 현명함입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적는 게 귀찮다면, 저희가 출시할 도구를 기대해주세요. 그리고 도구가 출시되기 전에는, 매일매일 단어를 옮겨 적는 대신 일주일에 하루를 정해 미리 적어두는 방법으로 여러분의 귀찮음을 달래주세요.
저는 모퉁이 이야기의 마지막 에피소드인 네 번째 에피소드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마지막 에피소드에서는 분명 외웠던 단어인데 까먹은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받는 스트레스로부터 여러분을 해방시켜드릴 거예요.
지금까지 잘 따라 오셨어요. 이제 마지막 한 걸음을 더 내디뎌 봅시다 🥹
PAINKILLER 단어암기가 고통스러울 때